카테고리 없음

2024년 스포츠 마케터로 성공할 수 있을까?

희열이 2024. 4. 4. 07:40

2024년 현재, 스포츠 마케터의 꿈을 가져도 되는 걸까? 그리고 스포츠 마케터로 성공할 수 있는 걸까? 요즘 스포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분들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여자가 할 수 있는 스포츠 분야의 직종에 대한 질문들도 많이 올라온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성공할수 있고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의 나이가 초등학생 중학생이어도 상관없다. 오히려 더 좋다. 왜냐하면 스포츠 시장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현대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왜 이렇게 자신만만하게 스포츠 마케터로서의 성공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얘기해 보겠다.

 

1. 세계시장의 규모와 지속적인 성장

스포츠 산업은 매우 큰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스포츠 관련 제품, 이벤트, 미디어 등 다양한 부문에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사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스포츠 마케터의 전망은 밝다고 볼수있다. 한국 스포츠 시장만 보더라도 2021년 기준 이미 63조 9천억 원의 매출액이 일어난 것을 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2. 열정과 관심

스포츠 마케팅은 열정과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직업군이고, 스포츠를 사랑하고 이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을 것이다. 열정을 바탕으로 일을 하게 되면서 나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올라갈것이라고 생각한다. 스포츠 분야의 직업들은 돈을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에 찾는 직업들이 아니다. 순수한 스포츠를 향한 나의 열정과 관심이 나를 이끌어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시장이 이제 더욱 성장할 일만 남았으니 얼마나 좋은 직업이 아닐 수가 없다.

 

그렇다면 이제 스포츠 마케터로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다양한 기술과 지식

스포츠 마케터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스포츠 산업 동향 분석 등의 전문 지식을 끊임없이 배우는 것이 중요하겠다. 전문기술이라든지 전문지식이라는 고급진단어들을 쓰기는 했지만 결국 스포츠 경영학을 전공하고 인턴쉽을 하고 취업을 해서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얻어질 것 들이다. 하지만 스포츠 경영학 하나만으로는 학과의 특성상 마케팅 하나를 집중적으로 배우지 않고 경영, 법, 경제와 같은 과목들을 모두 배우기 때문에 마케팅을 부전공 혹은 복수전공으로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2. 트렌드 따라가기

스포츠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학습은 필수적이다.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응력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중요한 키가 된다. 트렌드를 잘 따라가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상품이나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팬)들의 참여율은 저조할수밖에 없을 것이다.

 

결론

스포츠 마케터는 앞으로의 미래가 밝은 유망한 직업이다. 물론 연봉을 엄청나게 받는 직업은 아직은 아니지만 자신이 스포츠를 통해 스포츠 선수들과 팬들에게, 더 나아가 세상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희망을 줄고싶다는 꿈이 있다면 무조건 밀고 나갈 수 있는 직업이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