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가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세대에 맞게 스포츠 팬들의 니즈와 심리를 잘 파악했고 그 트렌드에 맞춰 스포츠 경기과 시스템을 잘 변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 말은 즉슨, 스포츠 산업의 종사자들 또한 세계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잘 따라가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단연 떠오르고 있는것은 VR, 즉 가상현실 기술이다. 이미 NBA에서는 Pass를 구매한 소비자들에 한해 가상현실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VR장비를 착용을 하면 마치 경기장에 직접 와서 관람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 준다. 정말 혁신적이라고 생각했다. 이 기술만 있다면 아무리 멀리 있어도 혹은 경기장에 갈 수 없는 상황에서도 직접 경기장에 와있는 듯한 경험을 체험시켜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와 더불어서 선수들의 이미지 트레이닝과 같은 훈련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니 정말 큰 변화가 들이닥칠 것만 같다.
하지만 결국 늘 그렇듯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법이다. VR기술이 앞으로 스포츠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
장점
- 현실감 있는 관람 경험: 앞서 설명했듯, 가상 현실 기술을 통해 관중들은 실제로 경기장에 있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리적 제약을 극복하여 스포츠 팬들에게 더 많은 경기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발전하는 훈련 및 전략 수립: 선수들이 가상 현실을 통해 실제 경기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자신의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훈련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더 많은 상황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와 더불어 감독과 코치들은 가상현실을 활용하여 팀의 전략을 개발하고 향상하는 데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 전 세계적인 팬 커뮤니티 확대: 가상 현실을 통해 스포츠 팬들이 경기를 실제로 경험하면서 전 세계 스포츠의 팬 커뮤니티를 확대시키고 국경을 초월하여 팬들 간의 상호작용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전 세계 구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을 진행한다면 정말 큰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단점
- 의존성 및 신체적 영향: 가상 현실 기술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 신체적인 피로와 불편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부 사용자들은 현실과의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는 심리적 의존성에 빠질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사용은 또 다른 중독 증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 개인정보 보안 문제: 가상 현실 앱이나 플랫폼을 사용할 때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했을 경우 모든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물론이고 거주지 또한 알 수 있기 때문에 거대한 조직이 그 정보를 가져가는 날에는 어떠한 사고가 발생할지 알 수 없다.
- 기술적 결함 및 안정성 문제: 가상 현실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기술적 결함이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수 있으며, 때로는 실제로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기장은 어쩔 수 없이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경기를 봐야 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사용을 한다면 가상현실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다.
결론
가상 현실 기술은 스포츠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여 장점을 극대화하고 위험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산업 종사자들과 기술 전문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걱정보다는 기대가 더 기대가 되는 것은 단점보다는 장점의 영향력이 너무나 압도적으로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기 시간이 끝나면 종료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던지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좋은 영향력만을 끼칠 수 있지 않을까.